입냄새를 치료하는 한약재가 있다? 폐나 위장 등 장기 이상으로 입냄새가 심할 때 효과적!
남들은 다 알지만 정작 본인만 모르는 대표적인 질환이 구취, 즉 구취다. 입냄새 특성상 친한 사이라도 이를 말하기는 쉽지 않다.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코를 막고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구취 때문에 안산 예림한의원을 찾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본인에게 입냄새가 난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을 때는 상당히 충격을 받았다는 경우가 적지 않다.한의원에서 입냄새 치료를 한다고?보통 입냄새 때문에 치료를 받는다면 치과나 내과를 떠올린다.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입냄새 치료를 위한 한의원을 찾는다.동의보감을 비롯한 의서에도 구취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이 나오고, 이를 치료하는 다양한 처방이 있다.
입냄새의 일차적 원인은 입 안에 있을 수 있다. 구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충치가 있거나 잇몸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또 축농증이 있거나 편도염이 있거나 식도염이 있어도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그런데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 심하게 입냄새가 나는 사람이 있다. 한의원에서 입냄새 치료를 받는 환자 상당수는 바로 이런 분들이다.
입냄새의 원인 중 하나는 인체장부의 열에 의한 것으로 의심된다. 대표적인 것이 위의 열이며 폐의 열, 간의 열, 신장의 열 등도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위 기능이 떨어지면 소화가 잘 안 될 뿐 아니라 소화 과정에서 더 많은 열이 발생한다. 이 열이 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상부로 배출되면 구취천이 된다. 또 심하게 썩는 입냄새가 난다면 이는 오장육부 속에서 신의 열을 의심할 수 있다.이처럼 인체장부의 열로 인해 입냄새가 나는 경우라면 양치질을 잘하고 구강관리에 신경을 써도 구취가 사라지지 않는다. 또 일반적인 양반병원 검사로는 원인을 찾기 어렵다.
동의보감에는 이런 말이 있다.구취자의 위열야 입냄새는 위열에서 비롯되는 말이다.위에 열이 누적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위 기능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수도 있고 과식 걱정과 걱정으로 인한 소화 장애가 원인일 수도 있다.위에 쌓여 있던 열이 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구강으로 올라가면 입냄새만 나는 것은 아니다. 구갈을 유발하고 입안이 거칠어질 수 있으며 잇몸이 붓기도 하며 노란색 설태가 많이 끼기도 한다.이를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정도가 심해지면 잇몸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처럼 장부의 열이 원인으로 작용해 입냄새가 나는 경우 한약재를 이용해 장부의 열을 낮추면 어렵지 않게 구취를 치료할 수 있다. 다만 구취의 원인을 정확히 찾는 것이 구취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데 이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또 구취의 원인을 찾았다 하더라도 생활습관을 함께 개선하지 않거나 구강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으면 구취는 언제든지 다시 날 수 있다.
만약 위열로 입냄새가 난다면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술과 담배는 끊는 것이 좋다.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도 고치는 게 좋다. 또 소양인은 위의 열로 인해 입냄새가 날 가능성이 다른 체질에 비해 높다. 구취한의원 치료 필요시 안산예림한의원■안산예림한의원 문의 및 위치 http://naver.me/GwmZN4Nw예림한의원 : 네이버한의원 평일 10: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목요일 14: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4:00naver.me예림한의원 : 네이버한의원 평일 10: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목요일 14: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4:00naver.me예림한의원 : 네이버한의원 평일 10: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목요일 14:00 – 18:30 월목 8:30 까지 야간진료, 토요일 10:00 – 14:00naver.me예림한의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21 동서코어 4층예림한의원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21 동서코어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