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복비 계산 방법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정리

평소에는 접할 기회가 없지만 특별한 경우 수시로 방문하게 되어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을 해야 하는데요. 사회초년생이라면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살게 될 자취방을 찾게 되고 결혼하면 신혼집을 알아보게 됩니다. 또한 수익 창출을 위해 상가 건물을 매매하기도 합니다.

부동산복비 계산방법 부동산중개수수료율 정리

이런 경우는 혼자 진행하는데 무리가 있기 때문에 중개인을 통해 계약을 체결합니다. 건물을 소개받아 알아보고 금액을 조정하는 등의 모든 절차가 끝나면 중개인에게 해당하는 만큼 수수료를 줘야 합니다.그럼 총 얼마를 납부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과거에는 명확하게 정해진 기준이 없어 중개인마다 금액을 다르게 책정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막대한 수수료를 내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2021년 부동산 복비 계산을 위한 기준이 마련되었습니다.

우선 건물을 사고 팔 때입니다. 실거래액이 3억을 넘고 6억 이하인 경우 매매가의 0.3%를 수수료로 납부하면 됩니다. 만약 6억 이상이나 9억 미만의 건물이라면 수수료는 0.4%분이 됩니다. 사실 일상에서 매매보다는 임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임대할 때 부동산 복비 계산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보증금이 5,000만원 이하일 경우 보증금의 0.5%가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한도금액은 20만원입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보증금이 더 비싸죠? 6억 미만은 0.3%의 수수료가 정해져 있고, 9억 미만은 0.4%에 해당하는 금액을 중개인에게 납부하면 됩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이 어렵다면 인터넷으로 대충 파악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건의 종류가 오피스텔인지 아파트인지 상가인지 선택해서 거래지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매매와 전세, 월세 중 해당하는 것을 선택해 금액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금액이 포함되는 구간의 비율이 산정돼 계산을 따로 할 필요 없이 명확한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중개인은 물건을 소개하고 임차인과 임대인의 중간 역할을 합니다. 의견 차이가 있으면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개인적으로 알기 어려운 법적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래서 상한이 정해져 있지 않을 때는 금액이 천차만별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준이 생기고 이를 어길 경우 법적인 처벌 또는 벌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걱정이 될 만한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계약이 체결되는 날 바로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계산해보면 미리 돈을 준비할 수 있어 서로 편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복비 계산 방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해서 현명한 거래를 하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