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의 증상
녹내장은 눈의 안압이나 혈류 이상 장애로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고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을 말한다.녹내장 초기에는 환자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외곽 시야가 조금씩 좁아지다 점차 증상이 심해지면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고 말기에는 시야가 완전히 좁아져 어두워진다.매우 심해지면 실명에 이를 수 있으며 뚜렷한 자각 증상이 없어 점차 실명에 이를 수도 있다. 그래서 녹내장을 소리 없이 다가온다는 표현을 하는 것이다.
녹내장의 원인 연령과 노화
녹내장은 노화로 인해 생기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도 많이 발생하는데 특히 고도근시를 가진 환자에서 발병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부모나 형제 중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도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또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발병하기 쉽다.그래서 보통 40세 이상부터는 반드시 녹내장 검진을 권하고 있다.
녹내장의 원인 고도 근시
눈의 구조적인 문제로 녹내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고도 근시는 눈 길이가 길어지면서 상대적으로 눈을 지탱하는 구조물의 두께가 얇아지고 힘도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풍선을 크게 불면 불수록 풍선 표면이 얇고 깨지기 쉬운 원리와 같다.엄마 뱃속에서 눈의 구조가 만들어져 나오는데 그 뒤로 크기가 점점 커지다 보니 눈의 구조물이나 밖에 있는 공막 같은 구조물도 약해지고 안쪽에 있는 망막도 당겨지게 된다.그러면서 힘을 더 받게 되고 시신경이 점점 손상될 위험이 높아진다.
녹내장 원인 안압
녹내장을 일으키는 다른 원인으로는 안압이 있다.안압은 홍채 뒤와 수정체 사이에 있는 공간에 방수라는 물줄기에 의해 조절된다.우리 눈을 공에 비유하면 공 안에 공기가 적어지면 공이 너덜너덜해지고 반대로 공기가 많으면 빵빵해진다. 안구도 마찬가지로 안구의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내부에 적절한 압력이 유지돼야 하는데 각막과 수정체 영양소를 보내는 물인 방수 순환능력이 저하돼 안압이 올라가고 상승한 안압이 시신경을 눌러 압박하게 된다.그래서 시신경을 점점 손상시키게 되는 것이다.
사람에 의해서는 안압이 정상 범위에 있더라도 시신경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으며 또 시신경 유두에 피가 잘 가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이 생기기도 한다.안압의 수치가 높지 않아도, 그 환자는 그 안압이 높은 수준이 될 것이다.그래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때 녹내장이 생길 수 있다.고도 근시 환자나 전신 질환 환자들에서 이런 정상 안압 녹내장이 잘 발생한다.또 전체 녹내장의 10%정도는 안압이 갑자기 오르는 급성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다.이 경우는 방수가 배출되는 통로가 갑자기 막히고 안압이 갑자기 오르는 것이 원인이다.구토나 두통, 눈 주위의 통증, 시력 저하 등 증세가 따른다.급성 녹내장은 빠른 시간, 즉 24시간에서 48시간 이내에 빨리 치료를 받아야만 실명을 피할 수 있는 응급 질환이다.고혈압이나 당뇨병의 분은 급성 녹내장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시신경은 신경 조직이어서 한번 손상되면 회복하지 않는다.그래서 녹내장의 분은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안압의 정상 수치
안압의 정상 수치는 보통 720 사이를 말한다.수치가 보통 21 이상이면 안압이 높다고 한다.그런데 아까 말했듯이 안압이 조금 높아도 눈이 튼튼하면 잘 버텨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안압이 21 이하라도 눈이 취약하면 녹내장이 천천히 진행되기도 한다.#녹내장원인 #녹내장증상 #녹내장과안압 #녹내장과노화 #녹내장과고도근시 #안압정상수치